여성 여러분!! 여성 농업인 행복바우처 사업을 알고 있나요? '여성농업행복바우처'는 실제 영농에 종사하는 여성농업인을 대상으로 지방자치단체에서 예산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.
이번 글은 전국의 여성 농업인들이 행복바우처 사업의 대상을 알아보고, 국가가 지원하는 혜택을 받아 가면 좋을 것 같아 소개해 드립니다.
우선 여성 농업인 행복 바우처 사업은 각 지자체별로 지원 내용이 다르지만 경기도 여성 농업인 행복바우처 사업을 예로 들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.
1. 사업 개요
● 보건, 복지, 문화비용 지원으로 여성 농업인의 건강증진 및 삶의 질 향상
● 여성 농업인의 사기진작 및 직업적 자긍심 고취
2. 지원 대상
● 경기도에 거주하는 만 20세 이상(2004년생) 여성농업인(신청 : 거주지 기준)
● 전업농가의 여성농업인(건강보험 직장가입자·농림축산업 외 타 직종 종사자 제외)
● 유사 복지서비스를 수혜 받고 있지 않은 자
- ※ 문화바우처, 농촌기본소득 중복 미지급, 농민기본소득은 중복 지급 가능
● 농가당 1인 신청(농가 내 중복지원 불가)
3. 지원 내용
● 여성농업인에게 행복바우처 카드(연간20만원) 지원
– 이용분야 : 영화관, 공연(전시)장, 서점, 안경점, 미용원, 하나로마트, 목욕탕 등
4. 사업신청 방법
- 거주지 읍면동 사무소 방문하여 신청서 접수(전업농 증빙을 위한 “사업자이력조회” 서류 제출)
※ 선정기준표에 따라 심사표 작성 후 “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선정 협의회”를 구성하여 지원대상자 선정 후 통보
5. 선정 우선순위
① 소규모 농가
② 여성 농가주(농가당 여성농업인 1인 지원)
③ 농업교육이수자(최근 3년)
6. 행복바우처 카드 사용
● 건강식품․의료기기, 한약방, 안경점 등 보건 분야
● 미용실, 미용용품, 영화관, 공연(전시)장, 놀이공원, 농기계수리점 등
● 스포츠센터, 운송업(고속버스 등), 관광업(여행사, 민박 등) 등
6. 카드사용 안내사항
● 카드 사용 지역(제한없음)
● 카드 도난·분실 시, 재발급 가능(최초 발급 농협 시군지부에서만 가능)
※ 단, 신고지연에 따른 분실 카드 사용 피해는 보상하지 않음
지금까지 여성 농업인들에게 국가에서 지원하는 행복바우처 사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매년 1월 중에 지자체에서 공지하여 신청을 접수하니, 시기를 놓치지 말고 꼭 신청하여 혜택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.